21년 12월 10일 16시 현재, 비트코인 시황 엘리어트파동 분석 "더 큰 하락 예상. 4파 조정이 아직 끝난게 아니였다" -BTCKRW업비트-
지금 굉장히 중요한 순간을 목전에 두고 있는 듯 하다. 노랑2파였던 지난 20년 3월 코로나 사태의 최저점과 노랑4파로 알고있던 7월의 최저점을 이었던 채널의 하단선이 붕괴될 위기에 있다.
노란색 채널이 노랑파동의 채널이다. 노랑파동에 속해 있다면 원칙적으로 이 채널 안에서 움직여야 한다. 잠시 이탈했더라도 급하게 다시 반등하여 채널 안으로 들어가야만 한다. 하지만 이것은 요행을 바라는 것으로, 현재 상황을 보자면 오늘 중으로 이탈할 확률이 더 커 보이며 이 경우, 위 사진에서 노랑4파의 위치가 저 곳이 아니라 지금 만들러 내려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노랑4파가 적혀있던 저 곳은 A파의 위치로 수정하고, 얼마전 전고점이였던 8000만원(68K)의 위치는 B파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 해 보인다.
새로 수정한 카운팅은 아래와 같다.
그럼 어디까지 내려갈 것인가?
이 문제는 아무리 파동의 달인이든, 신박한 보조지표를 쓰든, 세계 경제에 눈이 밝든 상관없이 알 수 없는 영역이다. 하지만 자신이 가진 무기로 나름대로의 대응을 해야한다. 나는 파동을 공부하고 있으니 파동으로 다시 대응해 나갈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이번 노랑4파 조정의 바닥은 3200만원(28K)로 보고있다. 그 근거는,
첫째, 노랑3파의 고점을 뛰어넘는 조정B파를 보여줬으므로 익스팬디드플랫 형태의 조정으로 마무리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익스팬디드플랫 형태의 조정은 A파의 저점인 3400만원(29k)을 뚫고 내려가야 완성이 된다.
둘째, 상위파동의 4파 조정은 앞선 3파동의 하위파동 4파 저점을 확인하고 확인하고 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현재 노랑4파동의 저점은 앞선 노랑3파에 속한 초록4파의 저점을 확인하고 오를 확률이 크다. 이 위치는 3200만원(28.8K)이다.
결론은 나는 3200만원(28.8K)를 이번 노랑4파 조정장의 바닥으로 보고 있으며, 만약 그 곳을 찍기 전에 강한 매수세로 인하여 미쳐 도달하지 못할 경우, 4100만원(35K)까지는 도달하지 않을까 판단된다. 그래서 나는 이 두 지점에 추가매수를 준비할 것이고 비중은 익스팬디드플랫을 겨냥한 3200만원(28.8K)를 더 무겁게 할 것이다.
물론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게 될지는 신 만이 알고있다. 내가 말한 위 두 지점까지 내려오지 못하고 반등할 수도 있다. 다만 나는 이런 경우가 생기더라도 내가 정해 둔 두 지점이 아니면 추가매수 하지 않을 생각이다. 그리고 5파동이 남아있는 한 손절하지 않는다. 독자들도 나의 관점은 참고만 하고 스스로 원칙과 이유가 있는 매매를 하기 바란다.
댓글 영역